고객지원
HOME    HOME   >   고객지원   >   매일신문 칼럼

매일신문 칼럼

매일신문 칼럼

해를 알리는 난

본문



꽃집에서 판매되는 동양란 중 가장 인기가 있는 품종은 보세(報世)란이다.

겨울철 대부분의 동양란은 꽃이 없는 것에 반해 보세란류는 1, 2월에 집중적으로 꽃이 피기 때문이다. 겨울철에는 다른 화초들도 꽃을 거의 피우지 않아 더 주목받는다. 요즘 꽃집에서 판매하는 꽃은 대부분 생명이 끝난 절화(折花: 꺾은 꽃)로 생명을 갖고 있는 난 꽃에 비할 바가 못 된다.

또한, 광엽계 혜란(蕙蘭)으로 잎이 넓어 보는 이의 눈을 시원하게 할 뿐만 아니라 사무실에 녹음을 선사하기도 한다. 5만~20만원 선에서 매매가 이뤄지는 보세란은 선물용 동양란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다. 보세란의 보세의 뜻은 ‘해를 알린다’는 뜻으로, 한 해가 끝나고 새로운 해로 접어들었다는 신호로 여겼다는 뜻에서 기인한 말이다. 보세란은 중국의 남부 푸젠성`광둥성에서 대만까지 넓은 지역에 분포하며 중국 보세, 산천 보세, 대만 보세, 대명란 등으로 나뉜다.

초록색으로 개화하는 한국 춘란과 달리 진한 적자색에서 적홍색의 범위의 색깔을 띠며 꽃이 피면 약 30~60일 정도 꽃을 감상하며 향을 즐길 수 있다. 화아분화도 잘 일어나며 병충해에도 강하고 번식력도 좋아 일반인들이 기르기에는 좋다. 분갈이만 전문점을 통해 매년 해주고 겨울철 따뜻한 거실이나 실내에 두었다가 봄이면 햇볕에 쬐어 일반 동양란보다 조금 어둡게 2천~3천럭스 정도 유지시켜주면 잘 자란다.

새싹이 2, 3월경이면 나오는데 이때 물을 많이 주어야 하며 시비를 좀 넉넉히 해주어야 잘 자란다. 마캄프-k를 6개월에 한 번씩 100알가량 교체해 주면 좋다. 꽃집에서 보세란을 구입해 기르려면 초보자의 경우 잎에 무늬가 좀 작은 품종이나 무늬가 없는 산천 보세(山川報世)를 선택하면 무난하다.

실력이 늘면 무늬가 많은 품종으로 다변화시키거나 한국 춘란`중국 고전 춘란을 기르면 된다. 이들도 춘란처럼 명품들이 있는데 키가 작은 단엽(短燁)계열의 특수한 무늬가 있는 달마(達磨)라는 품종은 촉당 2억~3억원을 호가하기도 하였다. 고전 품종으로는 상원황, 대훈, 대훈반호, 서옥, 학지화, 태양, 녹묵소 등이 있다.

이대건(난초 명장) 작성일: 2014년 01월 23일